디자인 방앗간

뉴노멀 뜻, 알아야 할 키워드 본문

[디자인 이야기]

뉴노멀 뜻, 알아야 할 키워드

"참새" 2020. 8. 20. 15:19

뉴노멀 뜻, 알아야 할 키워드

 

안녕하세요. 디자인 방앗간의 "참새"입니다 :-)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알아야 할 키워드인 "뉴노멀 뜻"에 대해 참새님들과 공유하려고 해요.

뉴노멀 뜻

뉴노멀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을 뜻합니다. '뉴 노멀'이 등장하면 기존의 기준은 '올드 노멀'로 퇴색되는 것이죠.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2004년 로저 맥너미(Roger McNamee)에 의해서입니다. 그는 그의 저서에서 인터넷 시대의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요소와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뉴노멀'이라는 용어로 새롭게 보편화되는 경제 환경을 정의했습니다.

이렇듯 초기에는 경제 상황 변화에 따른 진단과 대응을 위해 제시된 경제 용어였으나 2020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전 시대와 달리 새롭게 변화된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코비드19 이후, 뉴노멀의 개념

2019년 발생하여 2020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사태 이후, '뉴노멀'이라는 용어는 이 감염증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강력한 방역 조치에 따른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하기 시작했으며, 대면접촉 서비스의 불황, 언택트 문화의 확산과 같은 새로운 사회, 문화적 변화 양상 및 그 영향으로 새롭게 개편되는 산업구조의 의미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생활의 기준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 언택트(비대면 사회)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입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직원과 직접 마주치는 것이 아닌 키오스크나 앱을 통해서 소비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과 원격의료 진료, 자동화와 같은 변화들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택근무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일부 기업에서 원격업무가 도입되었으나, 대면 접촉을 강조하는 조직 문화에 따른 원격 근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비정규직의 근무 형태라는 이유로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욱더 스마트 워크가 활발해지고 있죠. 재택근무는 별도의 사무 공간이 필요 없고 출퇴근 시간과 교통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노동자의 고립감으로 인한 직무 만족도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보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제 디자인은 단순히 외형만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닌, 여러 분야의 지식과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합니다. 그러려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배경이 어떠한지 '뉴노멀'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계속해서 정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디자인 방앗간 "참새"의 '뉴노멀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Comments